본문 바로가기

IT과학

하이퍼튜브 서울-부산 30분 언제 가능해질까?

하이퍼튜브는 우리의 일상을 혁신적으로 바꿀 수 있는 꿈의 교통수단입니다. 하이퍼튜브에 대한 개발 계획, 작동 원리, 글로벌 경쟁에서의 역할, 그리고 한국의 미래 수출 가능성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하이퍼튜브 도입시기
출처 : 구글이미지

 

하이퍼튜브 언제 탑승 가능할까?

한국형 하이퍼루프인 '하이퍼튜브'가 국내 교통 혁명의 중심으로 떠오르고 있습니다. 우리나라 정부는 2025년까지 하이퍼튜브를 개발하여 2040년까지 도입하는 목표를 세우기 위해 준비를 하고 있습니다.

하이퍼튜브 로드맵 수립

2021년 6월 정부는 하이퍼튜브 개발을 미래 핵심 기술로 지정하고 로드맵을 수립했습니다. 이제부터 하이퍼튜브 프로젝트가 본격적으로 진행될 것으로 예상되네요. 10월 예비타당성조사(예타)를 통과하면 프로젝트가 3단계로 확장될 예정이며 관련 기술을 개발하고 구현할 계획이라고 합니다.

하이퍼튜브 도입시기하이퍼튜브 도입시기
출처 : 구글이미지

하이퍼튜브의 작동 원리

하이퍼튜브는 아주 낮은 공기압(0.001~0.01 기압) 튜브 내에서 자기력을 이용하여 열차를 부상시켜 시속 1200㎞의 높은 속도로 달릴 수 있는 교통수단입니다. 이 개념은 2013년 일론 머스크가 처음 소개한 '하이퍼루프'와 유사하며 전 세계에서 기술 개발이 진행 중이라고 합니다.

글로벌 경쟁에서 한국의 하이퍼튜브

미국, 유럽 연합, 일본 등 다른 국가들도 하이퍼튜브와 유사한 기술 개발을 진행하고 있습니다. 이에 따라 핵심 기술 확보가 글로벌 시장에서의 경쟁에서 핵심 역할을 할 것으로 예상되는데요. 한국은 이미 하이퍼튜브의 모형 시험을 성공적으로 진행하며 경쟁력을 갖추고 있다는 좋은 소식이 있습니다.

하이퍼튜브 도입시기
출처 : 구글이미지

하이튜브의 계획적 개발

우리나라는 10월 12일 예타 통과 시 2025년에 전북 새만금을 비롯한 테스트베드에서 구간 시험을 진행할 계획이라고 합니다. 그 뒤에는 12㎞의 본시험선로를 건설하는 규모 1조 원의 사업을 진행하여 관련 기술을 확보할 예정이며 3단계에서는 새로운 구간을 개발할 것이라고 합니다. 하이퍼튜브의 대략적인 도입 시기는 2040년으로 예상됩니다.

한국의 역할과 미래 수출 가능성

정부 관계자는 "국가 차원에서 하이퍼튜브의 기술 개발을 주도하는 것은 한국과 중국 두 나라뿐이며 한국이 앞서 나가고 있는 상황"이라며 "하이퍼튜브 기술 경쟁력을 갖출 수 있기 때문에 추후 수출에도 도움이 될 것"이라고 언급했다고 합니다.

 

하이퍼튜브가 성공하게 되면 일상생활이 혁신적으로 바뀌게 될 것 같은데요. 가장 큰 혁신은 교통 체증 문제를 해결할 수 있는 가능성이 큽니다. 그동안의 연구와 개발이 국내와 국제적으로 주목받고 있으며 우리나라의 하이퍼튜브에 대한기대가 높아지네요.

하이퍼튜브 관련주 바로가기